Swiss Zurich ~ Lugano Rail route(L= 57km), TBM( Tunnel Boring Machine) 터널굴착 장비로 양방향 굴착으로 중간부 등에는 사갱 및 수직구(환기, 방재등 활용)를 시공하여 터널 내공단면적 폭 약10m로 굴착을 완료한 상태 이네요.
일본의 세이칸 해저터널이 제일이였으나 산악터널인 이곳이 세계최장터널을 기록하여 향후 우리나라 등 세계 각국에서의 토목공사 등에 Bench Marking이 될겄으로 보이며 많은 노하우를 배우고 보러가게 될겄 같읍니다.
향후작업으로는 터널 내부에 콘크리트 라이닝 등 방수,배수등과 안전시설, 유지보수시설, 차량이 운행할수 있도록 하부에는 궤도구조물을 시공하게 되는데,
아마도 콘크리트도상과 자갈도상 중에서 메인터넌스 프리화가 유리한 콘크리트 도상을 체택하여 고속철도를 전유럽권(EU)의 철도화 연계등으로 독일, 프랑스~ 스위스~스페인, 이태리 등의 연계 운행으로 편리한 철도여행과 비즈니스, 관광등을 빠른 시간 단축으로 즐길수가 있게 되겠네요.
이 사진은 "뉴시스"의 사진을 인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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