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근핵심 철도기술

중국의 자기부상열차 개발

기차니 2010. 4. 14. 13:10

 우리나라가 중국보다 한발 빨리 자기부상열차를 개발해서 영종도 공항의 시범노선에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를 선보이려 했는데~~~,

 

이미 중국은 초고속 자기부상열차를 상해~푸동간에 430km/h의 상업운전을 거쳐서 자체 기술로 중국형 자기부상열차를 꾸준히 자국개발을 맞추고 드디어 시제차를 선보였네요.

 

 약 70%정도는 국내기술이며 나머지는 독일기술이라 합니다, 현재 상업운전중인 상해~푸동구간도 연장해서 광주까지 운행을 할려고 하고 있으며

 

기 독일의 차량과 기술로 영업을 하였으나 이젠 자체의 기술로 고속열차와 자기부상열차 시대를 동시에 열어 가네요.

 

고속열차는 최고운전속도 380km/h(무한~광주간 등)의 고속철도를   건설하여 여러 라인에 운행중이며 자기부상열차 시대와  동시에 명실공히 고속열차는 세계 5대국 자기부상 열차 상업운전은 첫번째이고, 현재 시운전을 하는 나라는 독일, 일본, 한국, 중국이 있으나 시제차를 개발은 일본에 이어 2번째로 시운전을 하게 되네요.

 

작금의 국제 정세는 브라질과 미국, 중동, 터키 등의 나라에서 고속철도를 건설하고자 하며, 이에 수주전이 불을 튀기는데 중국의 기술력과 저가의 건설노동력을 동원한 최저가 수주전으로 긴장은 더욱더 강화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