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차이가 많이 나는 산악지형의 철도는 Switch Back(지그재그 운전) 형태로 열차를 운행하게 된다,
우리나라도 영동선 철암~도계간 지역에 이마도 이런 열차운행의 형태가 있는겄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현재 동백산~도계간 지역에 나선형터널(LOOP; 또아리 굴)을 복선으로 뚫고 있으며 조금만 더 있으면 이런 열차 운전은 아쉽게도 없어진다.
'국내외 철도기술 모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EF81+EF510 운행모습 (0) | 2010.01.21 |
---|---|
日本의 SL58654 ~ 증기기관차 (0) | 2010.01.05 |
SL 山口號(やまぐち) (0) | 2009.12.14 |
D51, 498の回送 (0) | 2009.12.07 |
일본의 고속열차(신칸센 700s) (0) | 2009.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