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는 현재까지는 자갈도상이 대부분이었으나, 3D문제와 인력및 장비보수에 따른 계속적인 유지보수비등으로 대폭적인 절약차원에서 Maintenance Free化의 차원에서 경제적인 철도운영을 위해서는 레일을 포함한 하부구조인 궤도의 콘크리트화는 세계적인 추세이고 토공~교량~터널의 구간 전노선에 이러한 공법으로 한답니다.
현재의 선진외국의 철도나 우리나라도 동일하게 앞선 선진외국 철도의 기술을 도입하여 현재는 우리가 직접 사공도 하고 더 발전을 시키는 시대에 와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현재의 경부고속철도의 일부 운행구간과 2단계구간에는 전체 이 공법으로 시행하고 있고, 일부 전라선과 향후 건설되는 호남고속선에도 전체노선에 채택되어 시공이 될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콘크리트궤도의 형식은 일본의 슬래브궤도, 독일의 레다형궤도, 프랑스의 스타디�궤도, 미국의 LVT형 궤도의 여러형식과 지하철에는 주로 여러가지가 있으나 건설되는 형식은 LVT형과 스타디웨프형식으로 하고 있답니다.
여기에 소개하는 형식은 독일의 레다 2000형(RHEDA-2000)을 원어(영어)로 되어 있는 책자의 자료를 스켄하여 올려 봅니다.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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